앗! 광고가 차단되었어요!

글 내용이 방문자께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 해제를 고려해주세요 😀.

공돌이

안녕 BunsenLabs Linux!

this-gpa 2020. 6. 28. 21:29

[이 글은 2019년 7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판교로 잠시 거처를 이동했는 데, 주말에 할 게 없더군요.

 

그래서 가상으로 OS나 돌려볼까 고민 중에,

BunsenLabs라는 Linux Distribution을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BunsenLabs는 원래 Crunchbang Linux Distribution에서 발전된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예전에 Crunchbang을 사용한 적이 있는데요. 그때는 리눅스가 뭔지도 모르는 때라서,

가벼움만 느끼고 삭제했던 적이 있습니다.

 

예전 Crunchbang이나 지금 발전된 BunsenLabs나 모두 Debian 계열입니다.

우분투를 쓰는 저에게는 익숙하네요.

 

BunsenLabs는 가벼운 리눅스로 소문나 있고,하드웨어 요구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System Requiements of BunsenLabs Linux

윈도우 7 32bit 정도의 사양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컴퓨터 기준으로는 매우 낮은 사양입니다.

 

BunsenLabs는 Debian 9에서 비롯되었다고 하고,

문서를 참조하시면 아시겠지만 Ubuntu 17.10 atrful도 debian 9라고 합니다. 오래되지는 않았네요.

 

설치 파일은 1G 정도로 우분투 이미지와 크게 차이 나지는 않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간략히 스크린샷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로그인 화면
메인화면
크롬
에디터

우분투보다 더 개발자스러운 느낌입니다.

데비안 계열이기 때문에 deb 파일로 언제든지 설치 가능하며, apt도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우 고전 보는 것 같아 귀엽네요.

메뉴

메인 메뉴는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클릭 시 나타납니다.

 

Libreoffice의 경우 Word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메뉴에 추가 설치 옵션도 있어서 필요하면 Impress, Base, Calc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BunsenLabs는 정말 빼고 뺀 느낌이라서, 가볍게 사용하기 좋고 가끔씩 리눅스 환경에서 급하게 컴파일할 때 사용할 것 같습니다.

 

팁: gcc, make, perl, linux-headers-*를 apt으로 설치하셔야 Virtualbox Tools가 정상 설치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gcc make perl linux-headers-$(uname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