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광고가 차단되었어요!

글 내용이 방문자께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 해제를 고려해주세요 😀.

공돌이

Coursera 재정지원 (Financial Aid) 요청하기

this-gpa 2020. 7. 26. 12:40

coursera.org, Coursera Logo

나는 Andrew Ng 교수님의 Machine Learning 코스를 수강하기 위해 코세라에 처음 가입했다.

 

코스(강좌)를 듣는 방법은 audit 모드와 enroll 모드가 있다. 두 모드 모두 학습 영상에 접근할 수 있다.

 

차이점은:

audit 모드는 퀴즈와 과제에 접근할 수는 있지만 채점받지 못하며, 수료증을 받지 못한다.

enroll 모드는 모든 자료에 접근 가능하며, 강의를 모두 듣고 과제를 Pass 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Machine Learning의 enroll fee는 9만원 정도 한다.

 

Machin Learning의 고급 코스로 Deep Learning Specialization Course가 존재하는데,

이에 enroll fee는 월마다 4만원이다.

 

나는 학생이기 때문에, fee를 내는 것이 부담스러웠다.

나와 같은 학생들, 그리고 강의를 듣는데 금전적으로 어려운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제도가 Coursera의 Financial Aid이다. 이 제도로 (거의) 무료로 코스를 수강할 수 있다.

 

지원을 요청하는 과정 자체는 간단하다.

듣고 싶은 코스를 클릭하면, "Financial Aid Available" 혹은 "재정 지원 가능"이라는 항목이 보인다.

 

클릭하면 경고 화면이 나오는데 "Continue to the application"을 선택하면 재정 지원을 요청하는 폼으로 이동하게 된다.

 

페이지를 이동하면, 두 개의 폼을 작성하게 된다.

첫 번째는 관련 Terms에 동의하는 곳, 두 번째는 재정 지원에 대한 정보를 채우는 곳이다.

 

이 두 개의 폼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고 승인될 때까지 기다리면 끝이다.

과정은 간단해 보이지만, 두 가지의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다.


1. 두 가지 질문에 대해 각 150 단어 이상 답변을 작성해야 한다.

 

먼저 두 번째 폼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 현재 금전적인 상태: 나와 같은 상황이라면 income, affordable 한 금액은 모두 0, 학생 신분을 선택하면 된다.
  • 두 가지 질문: 일종의 자기소개서.
  • 저금리 대출을 받을 생각이 있는지, 이에 대한 이유: Yes라고 해서 정말 loan을 받으라고 하는 것 같지는 않다. 하지만 대부분 No라고 답하고, 이유에 현재 지출의 어려움을 강조하는 듯싶다.

여기서 힘든 부분은 두 가지 질문이다.

 

나는 공돌이, 개발자라서 글 쓰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

근데 두 번째 폼에서 영어로, 150 단어 이상의 답변을, 2개의 질문에 대해 작성하는 요구를 받았다.

 

자신이 현재 학생임을 밝히고,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이 코스를 듣고 싶고,

이전에 자신이 다른 코세라 코스를 들었다면 어떤 느낌을 받았으며, 매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그때 열심히 수료했다면, 이 코스에서도 열심히 하겠다 등, 강의를 듣고 싶은 의지를 표현한다.

 

이는 기업 입사 지원서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 fine 하게 작성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주제에 맞춰서 서투르게 쓰더라도, 150자를 성실하게 작성하면 문제는 없을 듯싶다.

 

2. 제출 후 15일을 기다려야 한다.

 

조급한 나에게는 폭탄과 같은 소리였다.

 

말 그대로, application을 제출 후 15일이 된 다음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15일 동안 Try For Free(무료체험)는 받으면 안 된다. 그러면 application이 자동으로 취소된다. audit 모드는 진행해도 상관없다.

 

audit 모드로 미리 등록해서 들어놓고,

application이 approve 된 후 퀴즈나 과제를 몰아서 하면 신속하게 수료할 수 있다.


위 두 개의 제도는 실행된 지 별로 안됐다고 한다.

예전에는 자기소개 질문이 없었으며, 몇 분만에 financial aid가 approve 되었다는 포스트도 많다.

 

하지만 사업도 커지고, Financial Aid 지급 후 낭비되는 부분도 있어서 코세라에서 일종의 방화벽을 설치한 건 아닌가 싶다.

 

그럼 읽고 있는 분도 Financial Aid를 잘 받길 기원한다.

 

Happy Learning!


::Financial Aid 관련 추가사항::

 

코세라에서는 Specialization이라는 여러 개의 코스 묶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Specialization를 구성하는 모든 코스에 대한 Financial Aid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없다.

 

예를 들어 Deep Learning Specialization는 5개의 코스로 이루어지며,

 

5개를 모두 듣고 싶다면 각 코스에 대한 Financial Aid를 제출해야 한다.

 

본인은 Specialization페이지에서 Financial Aid를 신청하면 모든 코스에 접근이 가능한 줄 알았는데,

 

결과는 이미 수강한 첫 번째 코스에 대한 Aid만 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결국은 결제하게 되었다.

 

+ Financial Aid 결과는 15일 후 이메일로 통보된다.

'공돌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Context Manager  (0) 2020.10.26
Python: Generator  (0) 2020.10.26
C++로 웹서버 만들기  (0) 2020.06.28
안녕 Tmax OS!  (0) 2020.06.28
안녕 BunsenLabs Linux!  (0) 2020.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