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광고가 차단되었어요!

글 내용이 방문자께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 해제를 고려해주세요 😀.

공돌이

안녕 Tmax OS!

this-gpa 2020. 6. 28. 21:50

[이 글은 2019년 8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크루저입니다.

 

뉴스를 보다가 Tmax사에서 Tmax OS HE(Home Edition)을 배포한다고 하여

설치하고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_+.

 

예전에 Tmax OS와 관련된 사건사고가 많았던 걸로 기억하는 데, 이번에는 더 나아졌는지 궁금하더라고요.

 

제 컴퓨터는 소중하니까 가상 머신을 이용했습니다.

 

머신 타입은 리눅스, 우분투로 했습니다.

처음 설치 시에는 TmaxOS 이미지를 삽입해주세요.

직접 호스트 OS로 설치하는 경우 T-Up이라는 걸 사용한다던데...

윈도우 날아갈까 봐 불안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및 T-Up은 Tmax OS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안녕 Tmax야. 반갑다.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호스트로 설치하면 화면 문제는 없는 것 같은데 VM에서는 잘리는 문제가 발생하네요.

해상도 힌트를 주어도 바뀌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탭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처음 단계에서는 바로 탭 하면 "다음".

다음 단계부터는 "이전", "다음"인 것 같으니 두 번 탭 하면 되겠습니다.

데비안 느낌이 나네요. 우분투 설치 시 마지막 dpkg로 지지고 볶고 하는 부분.

설치를 완료하고 재부팅하면 (윈도우와 비슷하게) 처음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모두 설정을 완료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로그인한 후부터 화면 크기가 변경되네요;;

부랴부랴 VM Tools 설치하려고 했으나 boot 파티션을 보호 처리했는지 설치가 안 됩니다.

그냥 위 메뉴.

한글 입력 잘됩니다.

파일 탐색기입니다. 잘 되는 데 검색이 어디 있는지 모르겠어요;;

브라우저는 크로미움 기반이라고 했으니 잘 되겠죠?

하단 그리드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메뉴입니다.

Synology NAS랑 유사하게 생겼네요.

데비안 계열이니까 apt, dpkg 다 됩니다.

대신 source가 tmax 쪽으로 되어있습니다. 고양이래요. goyang-i.

Tmax에 개발자 굴리는 고양이가 있나 봐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와 비슷하게 Tmax 용 소프트웨어 센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이 있군요. 카카오톡 +_+. 가장 기대하는 부분입니다.

응?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라고 합니다.

더불어 ToOffice도 있다던데...

설치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카카오톡은 설치가 잘됩니다. 조금 버그 있는 것 제외하고는요.

여기서 체크박스가 작동이 안 하네요.

그리고 텍스트 잘림 문제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설치는 좀 느린 편이었어요. 14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카카오톡 작동 잘됩니다~

이미지도 보내집니다.

다만 가끔씩 파일 사용할 때 권한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파일이 복사가 안되거나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뱅킹이 되는지 궁금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는 못했습니다. 데비안 계열이라서 그런지 은행에서 우분투 쪽 설치 파일만 보여줍니다.

국민, IBK 다들 그래요.

그래서 AST는 잘 설치되는지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아직 설치에는 문제가 있는 걸로...

 

간단하게 둘러보았는 데요.

 

평을 하자면 예전에 비해서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카카오톡이 된다는 점에 정말 놀랐어요. (설마 wine은 아니겠죠;;)

 

다만 버그 수정이나, 윈도우 프로그램 설치, 사용하는 부분의 안정화가 필요하고

그리고 개발자가 쓰기에 편하면 좋겠고, 디자인도... 좀.... 손봤으면 좋겠습니다.

주 OS로 쓰지는 않겠지만 궁금하시면 한번 설치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pycharm 실행하려고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그래픽 문제인 거 같네요.